스킵네비게이션



투자자 가이드 올바른 투자를 위한 투자자 가이드입니다.

  • e-mail
  • PRINT

주식 투자 안내

  • 초보자 가이드
  • 매매타이밍
  • 환율의 영향
  • 종목 선택의 비결
  • 종목 선택의 척도

초보자 가이드

주식투자 열풍에 대단하지만 직접 투자해보지 않은 사람들에게는 주식시장이 낯설기만 합니다.마음은 있지만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답답한 초보투자자들을 위한 주식투자방법을 알아봅시다.

step 01

어떻게 계좌개설하는가?

보유하고 계시는 주식 그대로 흥국증권에서 거래를 시작하실 수 있습니다. 주식투자를 시작할 때 제일 먼저 할 일은 증권회사에 위탁계좌를 만드는 것으로 은행에 통장을 개설하는 것과 같습니다.
계좌를 개설하는 절차는 간단합니다. 증권회사 본 지점에서 주민등록증 등 본인을 확인할 수 있는 서류와 약간의 돈만 있으면 곧바로 주식을 살 수 있습니다. 인감은 서명을 대신해도 됩니다.
계좌는 실제로 주식투자를 할 본인의 이름으로 해야 합니다. 남의 이름을 빌리는 '차명계좌'는 원칙적으로 허용되지 않습니다.

step 02

얼마나 투자할 것인가?

하지만 정작 중요한 것은 어느 증권사에 얼마의 돈을 넣을 지를 결정하는 것입니다. 투자금액은 기간이 정해진 돈은 안됩니다. 주식시세가 어떻게 움직일지 모르기 때문입니다. 거래할 증권사를 고를 때 반드시 고려해야 할 사항은 이용하기에 불편이 없는 곳이어야 합니다. 자주 들르기도 쉽지 않고 전화를 해도 몇 마디 밖에 들을 수 없다면 매매 타이밍을 놓치기 십상입니다. 따라서 아는 사람이 있거나 집이나 직장에서 가까운 곳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초기의 투자금액은 많을 필요가 없습니다. 어느 정도 자신감이 붙은 뒤 투자액을 늘려가는 것이 좋습니다

step 03

어떻게 자금이체 할 것인가?

증권사에 돈을 추가로 넣을 때는 직접 가지 않고 제휴 은행을 통해 자기 계좌로 송금하면 됩니다. 주식을 사기 위해 준비해 놓은 자금은 별도로 머니마켓펀드(MMF)통장을 만들어 넣어둡니다. 그냥 위탁계좌에 예치할 때보다 연 3∼5%의 이자가 더 나옵니다.

step 04

어떤 주식을 살 것인가?

주식투자를 처음하는 경우나 수 십년 증권사에 몸을 담았던 사람 모두가 실전에서 공통적으로 느끼는 어려움은 '어떤 주식을 사야 하나'하는 것입니다. 90년대 초반까지만 해도 종합주가지수가 오르면 대부분의 종목이 동반상승을 하고 반대로 종합주가지수가 떨어지면 동시에 내렸기 때문에 종목선택의 고민은 적었습니다. 그만큼 주식투자 환경이 비교적 단순했습니다. 그러나 92년 외국인이 우리 주식시장에 참가하면서부터는 상황이 달라졌습니다. 과거와 같은 무분별한 투자는 십중팔구 화를 부를 뿐입니다. 이제는 주먹구구식이 아닌 자료와 정보, 분석력과 전망이 있어야 투자를 할 수 있는 환경이 됐습니다. 종목을 선택할 때는 흥국증권에서 제공하는 투자정보메뉴에 기업모니터를 참고하는 것이 좋습니다.

step 05

어떤 자료를 보아야 하는가?

전반적인 주가전망은 물론 유망종목을 일간 또는 주간 단위로 추천하고 있어 좋은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정보를 중시하는 미국의 경우 이런 자료들은 비싼 값에 판매되지만 아직까지 우리나라에서는 객장에서 무료로 볼 수 있습니다. 단 발행부수가 제한돼 있어 대부분 게시판 등에 붙여 놓습니다.
1년에 봄 가을 두 차례 나오는 '상장기업분석'이라는 책은 투자자들이 꼭 봐야 할 책입니다. 증권사마다 제목을 달라도 내용은 똑같습니다. 증권사별로 요즘 너도나도 내놓고 있어 그 중 하나를 선택하면 됩니다. 비매품이라 서점에서 살 수는 없지만 영업점에 비치돼 있으므로 관심있는 기업이 있다면 '사자'주문을 내기 전에 반드시 읽어봐야 합니다. 최근에는 CD로 제작된 상장기업분석자료가 있어서 PC를 보유한 사람들은 쉽게 정보를 검색할 수 있습니다.